한어진수생
한어진수생이란 1981년에 신설된 제도로 외국인 유학생, 해외화교, 소수민족을 위해 중국 전역 대학에 개설한 어학연수과정이다. 어학연수는 물론 본과생으로 진학할 유학생들의 필수 과정이다. 어학과정의 연수기간은 단기, 장기로 나누어져 기초과정에서 고급과정까지 진학과목에 따라 무역, 문화, 중국어등, 각각의 전문적인 어학 용어의 연수가 가능하다. 따라서 대학진학을 위한 유학생 뿐만 아니라 중국어 회화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적합한 과정이다

본과과정
고졸이상자로 중국 대학의 학부 입학생을 말한다. 본과를 진학하는 방법은 두가지이다. 첫번째는 외국인끼리 공부하는 대외한어과계열 (HSK3,4급), 두번째는 중국학생들과 같이 공부하는 본과 (최소HSK6급)로 나뉜다. 따라서 본과에 진학하려는 학생은 미리 어학과정을 거친 후 언어실력이 충분할 때 수속을 해야한다. 학제는 4년이다.

석사연구생과정
우리나라 대학의 석사과정에 해당한다.

박사연구생과정
우리나라 대학원 박사과정에 해당된다.

보통진수생과정
만35~40세 이하인 신체건강한 자, 대학 2년 이상의 학력 소지자로 자신의 전공과 같거나 관련되는 전공이어야하며 중국어 능력이 충분해야 한다. 1,2년의 진수과정을 마치면 수료증을 발급한다.

고급진수생과정
만45~50세 이하인 신체건강한 자, 대졸학력과 함께 중국 석사학위에 상당하는 학력의 소지자, 박사학위를 전공할 자격이 있는 자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중국 교수의 지도하에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연구한다. 기간은 보통 1년을 넘지 않는다.